언리얼 GitHub(깃허브) 프로젝트 공유하는법

2025. 4. 13. 17:30·Unreal 팁

언리얼 엔진프로젝트를 협업을 해서 여러명이서 같이 만들려면

보통 git을 사용해서 서로의 제작파일을 합쳐서 만든다

 

먼저 github로그인부터 하자

로그인을 하면 왼쪽상단 New 라는 초록색 버튼이 있다

New를 눌러 새로 공유할 프로젝트를 제작해줍니다

Repository Name 즉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주시고

Public / Private Public은 나의 프로젝트를 깃에 마음대로 어떤사람들이든지 볼수있게 할수있는옵션이고

Private는 내가 지정한 사람들만 볼수있게 할수있는 옵션입니다

개인프로젝트를 할거면 Private를 추천드립니다

 

ReadMe 옵션에 체크 해주시고

Add.gitIgnore를 UnrealEngine으로 하고 생성합니다 해당옵션을 설정후 우측하단에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해당 화면이 뜨면 저의 깃 프로젝트가 제작이 된겁니다 저는 None이라고 프로젝트 이름을 붙혀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깃허브 데스크탑을 다운해줍니다

https://desktop.github.com/download/

 

Download GitHub Desktop

Simple collaboration from your desktop

desktop.github.com

Clone Respository 으로 저의 깃에있는 저의 프로젝트를 클론해줍니다
제가 깃에서 만든 None이 보입니다 Clone버튼을 눌러 가져옵니다
Show In Explorer을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보시는 이 폴더가 이제 공유되는 깃 폴더입니다

gitignore를 누릅니다

gitignore란  깃으로 공유할 내용중에 공유하지 않을 폴더를 미리 설정해주는 세팅입니다

 

그리고 해당 글을 복사붙혀넣기 해줍니다

 

# Visual Studio 2015 user specific files
.vs/

# Compiled Object files
*.slo
*.lo
*.o
*.obj

# Precompiled Headers
*.gch
*.pch

# Compiled Dynamic libraries
*.so
*.dylib
*.dll

# Fortran module files
*.mod

# Compiled Static libraries
*.lai
*.la
*.a
*.lib

# Executables
*.exe
*.out
*.app
*.ipa

# These project files can be generated by the engine
*.xcodeproj
*.xcworkspace
*.sln
*.suo
*.opensdf
*.sdf
*.VC.db
*.VC.opendb
*.bat

# Precompiled Assets
**/SourceArt/**/*.png
**/SourceArt/**/*.tga

# Binary Files
**/Binaries/*
**/Plugins/*/Binaries/*

# Builds
**/Build/*

# Whitelist PakBlacklist-<BuildConfiguration>.txt files
!Build/*/
Build/*/**
!Build/*/PakBlacklist*.txt

# Don't ignore icon files in Build
!Build/**/*.ico

# Built data for maps
**/_BuiltData.uasset

# Configuration files generated by the Editor
**/Saved/*

# Compiled source files for the engine to use
**/Intermediate/*
**/Plugins/*/Intermediate/*

# Cache files for the editor to use
**/DerivedDataCache/*

#bat file

**/*.bat
*/*.bat

 

그대로  복사 하신다음에 gitignore에 복사 붙혀넣기 한후 저장해주세요

 

이제 저희의 프로젝트를 폴더에 넣어보겠습니다

 

저희의 프로젝트를 열면 이렇게 되어있을텐데 전부 복사합니다

복사후 저희 깃 프로젝트 Show In Explorer폴더안에

저희의 git파일에 전부 복사붙혀넣기 해줍니다

깃허브 데스크탑을 보시면 여러가지가 나올텐데

지금 보고있는 화면에서 깃 원래 있던 내용에서 추가된 내용이 보이는겁니다 우측에서 보이는

빨간글씨는 원래있던내용에서 수정되어 누락된 부분

초록색부분은 원래 있던내용에서 추가되어 새로 추가된 부분

좌측하단에 제목과 부제목(설명)을 넣고 Commit to main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우측상단에 파란색버튼 Push Origin이 나옴

우측 상단에 있는 Push Origin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저희가 수정한 내용이 푸쉬(업데이트) 가 됩니다

History를 누르면 방금 공유한 내용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기록에서 마우스우클릭으로 Revert changes in commit (되돌리기)

나 Reorder commit(다시 업로드하기) 등 여러가지 세팅을 할수 있습니다

 

History에 저희가 올린 내용을 확인할수있다면

저희가 깃에 저희의 프로젝트를 Push (업데이트) 했다는것입니다

이제 깃을 사용하실때

(방법1)

show in explorer안에서 gitignore과 readme 파일만 제외하고 자신의 컴퓨터에 복사해서

프로젝트에서 자기가 하실걸 하시고

바뀐부분만 이 show in explorer 안에 (*바뀐 부분만) 복사붙혀넣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은 

(방법2)

깃 안에서 바로 작업을 해주시면 github desktop에서 바뀐부분만

바로 나와서 작업후 push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방법1을 추천드립니다

안전하게 백업도 할수있으며 잘못되면 discard 해서 되돌리기 후 다시 push도 가능합니다

 

언리얼엔진내에서 콘텐츠 폴더 내에서 자신이 사용할 폴더를 제작(MyForder)

그리고 이 폴더안에서 작업을 한뒤

자신의 작업한 MyForder만 복사 붙혀넣기를 해줍니다

그러면 딱 자기가 작업한 부분만 업데이트 되겠죠?

 

만약 자신의 프로젝트가 c++ 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제일 상위 폴더에

.vs, Binaries, Source, .vsconfig, sln파일 이 더 추가됩니다

이런식으로 sln 파일이 있을텐데

Source -> 자신의 프로젝트 -> 자신이 바꾼 내용 혹은 추가한 sln파일 을 깃에 올려주시고

push 업데이트 해주시면되겠습니다

 

깃에 다 올렸으니 받는 사람의 경우 

파일을 받고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 을 눌러주시면

프로젝트에 필요한 sln 파일(c++) 혹은 필요한 파일을 생성해줍니다

 

만약 파일을 받았는데 제데로 파일의 업데이트가 변경이 되지않았던가

아니면 sln파일이 제데로 빌드가 되지않는 경우

.vs, Binaries, .vsconfig, sln파일을 삭제후 

다시 Generate 해주시면 다시 폴더가 생성 그리고 다시 Sln 파일에서 반드시 build 후

프로젝트를 열어보시면 제데로 반영되어있으실껍니다

 

아까만든 gitignore파일때문에 generate해서 알아서 생성될 파일인

.vs, Binaries, .vsconfig, sln파일은 깃이 공유되지않습니다

generated 해서 사용하시면되겠습니다

 

삭제해도되는 파일

.vs , Binaries, .Vsconfig, sln파일

 

절대 삭제하면 안되는파일

Content, Source

 

그러면 이제 공유받을 대상분들을 제가만든 깃에 초대해보겠습니다

Settings -> Collaborators 에서 Add People

초대할 대상을 검색후 초대해주시면되겠습니다

그리고 초대받을 대상이 초대메일에 응답하시면 초대가 완료 됩니다

초대코드는 여기서 확인할수있습니다

이렇게 깃허브 와 깃허브 데스크탑을 사용하여 언리얼엔진프로젝트를 공유할수있습니다

 

+

최신버전을 받지않고 push업데이트를 해버리면 branch 오류가 날수있습니다

마지막 push전 버전을 확인해줍시다

 

+

에셋이나 파일에 용량이 과하게 큰건 깃 무료버전에 업로드가 되질않습니다

(ex 동영상 파일이나 이미지파일), 필요없는건 제외하고 업로드해줍시다

 

+

언리얼엔진에서 프로젝트 세팅 설정을 변경했을경우

Config폴더에 설정값이 저장되어있습니다

프로젝트 세팅을 변경했을시 Config폴더도 잘 공유해주도록 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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